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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테크

스타벅스 로고의 비밀? 로고 디자인의 7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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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로고란 무엇일까

우리는 살면서 정말 다양한 브랜드의 로고를 접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머리 속에 몇 개 떠오르는 게 있으실거라 생각되어지는데요.

그만큼 로고란 그 브랜드의 얼굴이자 사람들이 가장 기억해주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로고를 만드는 입장에서 어떤 로고가 좋은 로고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로고(Logo)의 종류

 

로고란 상품이나 기업 및 기관 등의 조직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을 말합니다.

즉, 상표나 브랜드를 표기할 때 그 이름을 시각 디자인한 것이 로고죠.

 

본래 로고는 글자로만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로고들을 보면 글자 뿐만 아니라 점차 그림, 일러스트, 아이콘도 그 범주 안에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로고는 제품 또는 기업이 지니는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고, 이를 대중에게 호감을 주며, 기억에 남길 수 있어야합니다.

 

최근에는 그 의미가 확장되어 로고 자체가 기업 또는 제품을 의미하기도 하며, 로고의 독자성을 확보하려고 많은 노력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로고의 종류는 크게 7가지로 정도로 분류되는데, 레터마크(모노그램), 로고타입(워드마크), 추상 로고마크, 브랜드마크(로고심볼), 콤비네이션 마크, 엠블럼, 마스코트가 포함됩니다.

 

 

 

-모노그램 로고 (레터 마크)

모노그램 로고 또는 레터마크는 일반적으로 브랜드 이니셜인 문자로 구성된 로고입니다.

CNN, IBM, NASA, HBO 등의 패턴을 혹시 알아쳤을까요?

이들의 공통점은 다소 긴 이름을 가진 유명한 기업 또는 기관의 이니셜입니다.

긴 이름을 가지고 있기에 기억해야될 2~3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브랜드 식별 목적으로 이니셜을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을 대표하기 위해 모노그램을 사용하는것이 합리하죠.

 

레터 마크(모노그램)는 모두 단순성에 관한 것입니다. 

레터 마크 로고는 몇 글자만을 활용하여 이름이 긴 회사 브랜드를 간소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항공 우주국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을 NASA로 줄여서

쉽게 말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인거죠.

 

이니셜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로고의 글꼴은 회사에서 하는 일의 테마로 할뿐만 아니라

명함에 인쇄 할 때도 읽을 수 있도록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로고 타입 (워드마크)

레터 마크와 마찬가지로 워드 마크 또는 로고 타입은 비즈니스 이름에만 초점을 맞춘 글꼴 기반 로고입니다.

Disney나 Coca-cola를 떠올려볼까요?

모노그램 로고와 달리 워드 마크 로고는 회사 이름이 간결하고 뚜렷할 때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Google이 있어요. 

 

이름 자체가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수 있으므로

강력한 타이포그래피와 결합하면 로고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터 마크 로고와 마찬가지로 타이포그래피도 중요한 항목이 됩니다. 

이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비즈니스 업무의 본질을 나타내주는 글꼴을 선택하거나 만들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레이블은 고급스럽고 깔끔한 글꼴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법률 또는 정부 기관은 거의 항상 안전하다고 느끼는 전통적인 무거운 텍스트를 고수합니다.

 

 

 

-그림 로고 (로고 심볼)

 

그림 로고 (브랜드 마크 또는 로고 심볼이라고도 함)는 아이콘 또는 그래픽 기반 로고입니다.

여러분은 위의 로고들이 어떤 회사의 로고인지 바로 알아맞히셨나요?

대부분의 분들은 몇 초 내로 회사가 떠오르셨을겁니다.

이러한 각 회사의 로고는 매우 상징적이며

각 브랜드는 매우 확고하여 마크만으로도 즉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진정한 브랜드 마크는 이미지일뿐입니다.

딱 하나의 이미지로 그 회사를 나타내는 의미들이 함축되어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신생 기업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강하지 않은 기업이 사용하기에 까다로운 로고 유형이 될 수 있죠.

그림 로고를 사용하기로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큰 것은 어떤 이미지를 선택할 것인지입니다.

이것은 회사의 전체 존재를 좌우 할 매우 중요한 선택이에요.

 

또한 그 이미지를 자신의 이름과 매치 할 것인지,

더 깊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싶은 것인지,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싶은 것인지 등,

선택한 이미지의 광범위한 의미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추상 로고마크

 

추상 마크는 특정 유형의 그림 로고입니다. 

사과나 새처럼 인식 할 수 있는 이미지가 아닌, 비즈니스를 나타내는 추상적인 기하학적 형태입니다. 

유명한 예로 펩시의 분할 원, 아디다스의 줄무늬, 나이키의 체크표시 등이 있습니다.

 

모든 로고 심볼과 마찬가지로 추상 마크는 브랜드를 단일 이미지로 압축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알아볼 수 있는 그림에 국한되지 않고 추상적인 로고를 사용하여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추상 마크의 이점은 특정 이미지의 문화적 의미에 의존하지 않고

회사가 하는 일을 상징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색상과 형태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감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스코트 로고

마스코트 로고는 일러스트 캐릭터가 포함 된 로고입니다.

다채롭고 때로는 만화적이며 로고 중 가장 흥미를 끌 수 있는 마스코트 로고는

자신만의 브랜드 대변인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마스코트는 가족과 아이들에게 어필하여 건전한 분위기를 만들고자하는 기업에게 좋습니다. 

스포츠 경기에서 볼 수있는 모든 마스코트와 관객과의 관계를 통해 만들어내는 엄청난 역동성을 떠올려보세요!

 

-콤비네이션 로고

조합(콤비네이션) 마크는 말그대로 워드 마크 또는 문자 표시와 그림 표시,

추상 표시 또는 마스코트가 결합 된 로고입니다. 

 

그림과 텍스트를 나란히 배치하거나 서로 겹쳐 놓거나 함께 통합하여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름이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콤비네이션 로고는 텍스트와 아이콘 또는 마스코트가 함께 작동하여 브랜드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선택입니다.

 

조합 마크를 사용하면 사람들로 하여금

곧바로 당신의 이름을 당신의 그림 로고나 마스코트와 연관시키게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로고 심볼에만 의존 할 수도 있으며, 항상 이름을 포함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심볼과 텍스트의 조합이 뚜렷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러한 로고는 일반적으로 그림 마크만 사용하는 것보다 상표를 등록하기가 더 쉽습니다.

 

 

 

-엠블럼

엠블럼 로고는 기호 또는 아이콘 내부의 글꼴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로고는 눈에 띄는 영향을 줄 수있는 전통적인 모양을 가진 경향이 있으므로

많은 학교, 조직 또는 정부 기관에서 자주 선택하는 로고입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엠블럼 로고를 매우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전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회사는 21 세기에 맞는 로고 디자인으로 전통적인 엠블럼 모양을 효과적으로 현대화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타벅스가 있습니다.

출처: ⓒ Starbucks

그러나 엠블럼은 많은 세부 사항을 지향하고 이름과 기호가 단단히 얽혀 있다는 사실 때문에

앞서 언급 한 유형의 로고보다 다재다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엠블럼 디자인은 다양한 브랜딩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명함의 경우 엠블럼이 너무 복잡하고 작아서 읽기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자나 셔츠에 이러한 유형의 로고를 자수 할 계획이라면 단순한 디자인을 만들어야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복잡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더 전문적으로 보일 수도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로고 7종류를 나눠서 소개해봤습니다.

여러분에게 친숙한 브랜드 로고들이 많이 나왔나요?

혹시 셀프 브랜딩이나 창업으로 로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표출하고 싶은 이미지가 무엇인지,

그 이미지를 나타내기에는 어떤 로고 형태가 제일 적합할 지 생각해보시면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로고를 만드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문헌:https://en.99designs.jp/blog/tips/types-of-log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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